■ 들어가기
카프카의 난해한 작품은 독자에게 주는 해석의 여지가 다양하다는 점에서 항상 개방되어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된다. 심리분석의 관점에서 다루게 될 <DasUrteil 선고> 역시 예외는 아니다. 본 보고서에서 본 발표조는 <선고>에서 분열된 자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주제를 먼저 다룬
프란츠 카프카의 <선고 DasUrteil>에 나타난
자아분열과 오이디푸스
< 목 차 >
I. 서 론
II. 줄 거 리
III. 분열된 자아
IV. 극단적 오이디푸스화
V. 결 론
I. 서 론
카프카만큼 자신의 내면세계를 자신만의 방식대로 독특하게 그려 널리 그 보편성을 인정받은 작가도 없을 것이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작가가 글
DasUrteil, 1925), 『유형지에서』(In der Strafkolonie, 1914)와 같은 (그의 기준으로는) 대형작품에는 물론이고 「새 변호사」, 「법률문제에 대하여」(Zur Frage der Gesetze, 1920), 「법 앞에서」(Vor dem Gesetz) 등 소품의 제목까지 법 냄새가 물씬거린다.
크고 작은 카프카의 법률소설 중에서 대표적인 작품은 『소송
Urteil)이 아니라 假象的 判斷(Quasi-Urteil)으로 이 가상적 판단의 기능은 서술된 대상이 진정한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해 주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現實(Realität)이라는 外樣을 빌려주는 데 있다”고 한다. 함부르거(K. Hamburger)에 따르면 소설에서 쓰이는 敍事的 過去(das epische Präteritum)는 시간적
Das Schloss》(1926년 간행) 《배고픈 예술가 Hunger Kunstler》(1924년 간행)를 비롯한 단편을 많이 썼다. 1924년 4월 빈 교외의 킬링 요양원에 들어가, 6월 3일 그곳에서 죽었고, 1주일 후 프라하의 유대인 묘지에 안장되었다. 사르트르와 카뮈에 의해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높이 평가받은 카프카 문학의 의의 ·
Urteil, 또는 설명판단)과 종합판단(synthetisches Urteil, 또는 확장판단)으로 본다. 과연 선천적 종합판단(synthetisches Urteil a priori)이 사실상 성립하느냐 하는데 있다.
그런데 칸트에게 있어서는 모든 인식의 밑바탕에 깔려 있다고 하는 이 선천적인 형식들이 <先驗哲學, Transzendental-philosophie>을 형성한다. ‘선험
Urteil a priori)’이라 말한다.
칸트는 인간의 판단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한다. 바로 ‘분석판단(Analytisches Urteil)’과 ‘종합판단(Synthetisches Urteil)’이 그것들이다. 분석판단에서 술어는 이미 주어 속에 내포되어 있으며, 따라서 경험에 의존할 필요가 없는 선천적인 판단이다. 이와 반대로 종합판단에서
간주하는 합리론자에게도 한 표를 던진 것처럼 보인다. 과연 그렇다면 칸트의 생각은 어떻게 정리될 수 있겠는가?
칸트는 모든 학문적 인식은 판단의 형식을 취한다고 하였다. 이는 두가지 판단으로 구별 되는데, 첫 번째는 분석판단이고 두 번째는 종합판단이 그것이다.
분석판단 (analytisches Urteil)
Urteil über ihn wechselte während diesem ersten Zusammensein mehrmals, sein starkes Selbstbewußtsein gefiel mir bald, bald stieß es mich ab, im Ganzen blieb aber ein sehr guter Eindruck.
동시에 헤세는 융의 이론을 읽기 시작하였으며, 그의 작품, 변화의 상징Symbol der Wandlung에 대하여 헤세는 깊은 인상을 받았다. 융에 대한
Aster
zwischen die Zähne geklemmt.
Als ich von der Brust aus
unter der Haut
mit einem langen Messer
Zunge und Gaumen herausschnitt,
muß ich sie angestoßen haben, denn sie glitt
in das nebenliegende Gehirn.
Ich packte sie ihm in die Brusthöhle
zwischen die Holzwolle,
als man zunähte.
Trinke dich satt in deiner Vase!
Ruhe sanft,
Kleine Aster!